비교하지 마세요

Date:

비교하지 마세요. 하면 할수록 불행해집니다.

비교하지마세요

지금 내 연봉이 내 동창보다 못하다면,
가지고 싶은 것을 옆집이 가지고 있으면,

내 아내보다 TV나오는 아줌마들이 예쁘면,
우리 아이들 보다 공부 잘하는 아이를 보면,
나보다 좋은 옷을 입고 있으면, 차를 타고 다니면, 더 힘세면…

어떨까요?

제일 처음의 내 반응은 ‘부럽다’ 입니다.

이게 그나마 제일 양호한 반응이지요.
그 다음 단계는 짜증이 납니다.

다들 잘 나가는데 나는 왜 이럴까??
자 다음 단계로 가면 이제 원망이 시작됩니다.
왜 우리집은 못살까?? 왜 우리 부모는 날 이렇게 낳아 주셨을까??

왜 우리나라는 이 꼴일까?? 남의 집은 좋던데, 유럽은 미국은 좋던데…
이렇게 시작된 원망은 원망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아. 나는 왜 이럴까? 로 나가면…. 이젠 심각 해집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손흥민이 될 것 같지 않는 내 몸이 원망스럽고,
연습해도 아이돌같이 춤추지 못하는 내 재능이 싫습니다.
타고난 재능이 없으면 노력(공부)이라지만,
내 머리로는 아무리 해도 하버드 대학교 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남은 건 돈이라도 벌어야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일론 머스크’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당장 매일 보는 옆집보다도… 나보다 공부 못했던 동창도 따라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뜩이나 내가 세상에서 제일 초라하고 한심해 보이는데…
여기 불 난데 부채질 하는 곳이 있습니다. TV나 SNS가 범인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곳은 사람 기 죽이려고 경쟁하는 곳입니다.
무지하게 잘생긴 사람, 잘나가는 연예인, 파워 블로거 돈 많은 부자들과 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누가 돈을 많이 벌었는지 경쟁하듯이 뽑아서 알려줍니다.

평상시에도 이런 거 보면 짜증 나는데,
가뜩이나 침체된 때는 나를 더욱 나락으로 몰고 갑니다.
이렇게 되면, 학교 가기도 회사 가기도 싫고 밥 먹는 것도 싫고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것도 싫어 집니다.
그제 모든 것이 다 싫습니다.
그냥 이대로 세상이 끝이 났으면 좋겠습니다.
이러면 안 되는데 하면서도 점점 가라 앉는 나를 멈출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옥상에 올라가서 뛰어내리고 싶은 생각까지 듭니다.

아……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 여기서 빠져나오려고 벗어나려고 내 마음을 돌려 보려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봅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한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좋아하는 까페를 가서 맛있는 것을 먹거나, 연차나 휴가를 내서 여행을 떠나거나,
친한 친구 데려와 밤새 술 먹고 풀거나 해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스님을 찾거나 목사님 찾거나 성당에 가서 고해하거나 해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병원가서 심리치료하고 약을 먹어야 합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나만의 해결 방법을 총 동원해야 합니다.​

한 번에 쉽게 풀리는 것이 아닙니다. 한 번에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라도 해결 방법을 찾으면 정말 다행입니다.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면 정말 난리입니다.
내가 죽으면 온세상도 끝나는 것이니, 세상의 종말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생각을 한번 바꾸어 봅시다.

우리는 왜 지금 도저히 헤어나올 수 없는 이 상황까지 왔을까요??
왜 우리는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것을 생각할 정도로 이 수렁에서 헤매고 있는 걸까요??
불과 얼마전 까지도 지금의 상황은 전혀 생각지도 않을 평안한 행복한 순간이었는데 말입니다.
정말 순식간에 어느 한 순간 이 지옥이 시작되었습니다.

제 생각이 모든 것의 시작은

‘비교’ 같습니다.

아주 단순히, 내가 아닌 남이 가진 무엇인가를 보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신발을, 차를, 집을 또는 그 돈을 그의 성적표를 나아가 그 여자를 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자만 가만 생각하면 그 모든 것은 엊그제 처음 본 것이 아닙니다.
그 전날도 봤고 작년에도 봤고,
오늘 이 순간도 수없이 많은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이 내 눈앞을 지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까지는 이런 걸 보면서도 아무 생각이 없었지만,
요번엔 뭔 일로 심각하게 받아들여 나를 막장까지 몰고 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요번엔 뭐가 문제였을까요?

아마 제 생각에 원인은 자기 마음에 있던 것 같습니다.
똑 같은 걸 봤지만, 그냥 아무 일도 아닌 것으로 느꼈던 지난날과 다르게
이번엔 심각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심각하게 받아들인 것에는 어떤 계기가 있었겠지요?

어제 엄마한테 꾸중 들었던 것일 수도 있고,
아내와 대판 싸우고 난 이후라서 그럴 수도 있고,
애인에게 이별을 통보 받아서 일수도 있고,
혹은 축축히 내리는 비가 그랬을 수도 있습니다

또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가 생각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아무 이유도 없이 그냥 혼자 무너졌을 수도 있습니다.
똑 같은 자극에 아무 반응을 하지 않았던 지난날과 다르게,
같은 자극에 평상시에도 흔했던 아주 조그만 계기로 심각한 반응을 스스로 일으킨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제 와서 이번일의 원인을 찾는 것은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이번일이 엄마나 아내와 싸움으로 시작되었다고 해서
지금은 엄마나 마누라가 나를 과거로 돌려 놓지는 못합니다.
물론 엄마와 마누라와 화해하는 것이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화해해도 감정의 앙금이 남기 때문입니다.

​트럼프는 이란과 전쟁을 참모 때문이라고 말하고 참모를 해고했지만, 전쟁이 해결되진 않았습니다.

이제는 트럼프가 탄핵되거나 죽어도 세상이 전쟁전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이미 벌어진 일은 왜 그랬는지 따지는 것은 완전 헛수고입니다.​

이제 와서 누가 잘했고 잘못했는지는 지금 상황을 해결하는 데는 아무런 도움이 안 됩니다.

원인을 따지는 것은 다음 번엔 그러지 말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지,
지금은 아닙니다.

100% 완벽한 회복은 모든 것을 처음으로 돌리는 타임머신이 발명되기 전까진 불가능합니다.
이미 벌어진 일을 없는 일로 하진 못합니다.

​그럼 지금 헝클어진 마음을 어떻게 잡을 까요??​

방법은 하나, 훌훌 다 털어버리는 겁니다.

내가 잊어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잊어버려지지 않더라도 잊어버리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당연히 이미 벌어진 일을 없던 일로 지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살이라는 막장 드라마의 주인공이 되기 싫으면 해야 합니다.
잊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도망치는 겁니다.

손자병법의 최후 수단 36계 도망입니다.
별별 온갖 방법을 다 써도 생각나고 또 생각나면 도망가세요.
지금의 생각에서 도망치세요.

​도망치는 최고의 방법은 뭘 까요?? 그건

다른 걸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가 장난감 사달라고 들어 누울 때,

그 아이에게 왜 이 장난감이 필요 없는지 설명을 하거나,
아빠의 주머니 사정을 열심히 알려주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이러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고 하는 것도 정답이 아닙니다.
때리는 것은 더더욱 최악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해결방법은…
얼른 아이의 시선을 관심을 돌리는 것입니다.

주머니에서 사탕을 꺼낼 수도 있고,
지나가는 강아지를 손가락질하면서 “저기 멍멍이 지나간다” 고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이가 뒹구는 땅바닥에 아이가 평상시 싫어하던 바퀴벌레 나왔다고 거짓말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좋은 방법입니다.

왜? 이방법이 맘에 들지 않나요??
피하는 것 같아 비겁해 보이나요?
뭐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저에게 메일 보내주세요. 전화 주시거나.
제가 보긴 이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마음은 떼쓰는 아이와 달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 제가 다이어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최고는 일단 안 먹는 것이 최고입니다.
적게 먹으면 됩니다. 평상시의 80% 50%만 먹으면 금방 살 빠집니다.

하지만 무지하게 배고픕니다. 이 무지하게 배고픈 걸 해결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정 참기 힘들 때는 아주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속이면 됩니다.​

다들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학교 갔다 와서 무지하게 배고픈데 아직 저녁이 안되었을 때.
엄마가 정 배고프면 우선 이걸 먹고 있으라며 주시던 간식.

하지만 그거 먹고 나서 밥이 완성되었을 때는 아까 처럼 죽도록 배고프지는 않았던 경험을 말하는 겁니다.
그 순간만 사탕 같은 것으로 넘기면, 나중엔 괜찮습니다.
심지어 식사가 완성되었을 때는 배가 고프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마찬 가지로 담배 끊으려고 하는 사람 있습니다.
담배 생각에 미칠 것 같을 때, 물을 마시거나 사탕을 먹기도 하고, 뛰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 순간이 지나가기도 합니다.

​요게 답입니다.
고 순간만 지나면…

죽도록 배고픈 것도 고 순간만 지나면…
죽도록 담배 피우고 싶은 것도 고 순간만 지나면 참을 만합니다.
심지어 참고 있었다는 사실도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역시 우리의 마음은 장난감 사달라고 떼쓰는 아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제가 보긴 1도 다른 것이 없습니다.

고 순간만 넘기면 됩니다.

​다만 이제는 장난감을 향한 내 집착을 다른 곳으로 바꾸어 줄
엄마가 없을 뿐입니다.

할 수 없이 스스로 엄마가 되어야 합니다.​

스스로 평상시 좋아하는 것으로 시선을 돌리거나,
차라리 싫어하는 것으로 생각을 바꾸면 됩니다.
싫은 것이든 좋은 것이든 지금 내 생각이 내 시선이 바뀌는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좋습니다.
그러면 됩니다.

​낯 뜨거운 3류 포르노 잡지의 예쁜 여자이든,

피 튀기는 격투기가 되든, 차분한 바둑이든,
독서나 아니면 팔 굽혀 펴기 10번이라도 좋습니다.
다들 나름대로 자신만의 방식이 있겠지만,
여기서 제가 쓰는 방법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제 방법은

깊은 호흡 입니다.

한 마디로 숨 참기 입니다.

가슴이 터질 것 같이 숨을 들이쉬고 참고 참다가, 죽기 직전에 뱉어냅니다.
그리고 이번엔 완전히 빈 채로 버티다가 죽기 직전에 다시 숨을 들이킵니다.
그렇게 한 10번하면 아무 생각 안 납니다.

​숨 넘어가는데 다른 생각은 날 수가 없습니다.
최 단시간 가장 빨리 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10번 하는 중에도 생각이 나면 20번으로 늘리면 됩니다.
아무리 호흡이 길어도 한 번에 1분을 넘길 수는 없습니다.
1분안에 나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내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돈도 안 들고, 가장 빨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길게 호흡하는 것을 우리는 명상이라고 하는데….

평상시 명상을 해 보신분들은 다 압니다.

자세 잡고 호흡을 길게 하면서 모든 생각을 버리려고 호흡에만 생각을 집중해 보면…..
정말 1초도 안 돼서 온갖 잡생각이 몰려옵니다.

심지어 금방 잠이 오기도 합니다.

​온갖 잡생각이 나거나,
잠이 온다면 당신은 이매 훌륭히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벗어난 겁니다.
잡생각을 하거나 차라리 잠을 자거나….
혹시 가능하다면 무념 무상의 순간을 즐기세요.

​축하합니다.

방금 당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전 세상을 구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죽을 뻔한 순간을 넘겼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없으면 이세상은 없는 겁니다.

이어지는 관련 글

나이 들어 뭔가 새로 시작하기

나이 들어 뭔가 새로 시작하기 를 이야기 해 볼까요? 흔히들 환갑 넘어선 새로운 것을 시작하지 말라고 합니다.더 이상...

귀찮아서 피하면 왕따 당한다

귀찮아서 피하면 왕따 당한다 에 대해 이야기 해 봅니다. 성인 남자들의 대부분은 흔히 아이와 놀아 주기를 싫어합니다. 물론...

밀양 맛집, 삼랑진 맛집

밀양 맛집, 삼랑진 맛집을 소개드립니다. 남들 다 망하던 IMF때 나도 망했다.망하고 나서 집에 딱지 붙이는 것이 싫어서 도망갔던 밀양...

기회와 투자

기회와 투자. 참 많은 사람들이 기회가 되었을 때 잡아야 한다고 말 합니다. 기회와 운은 앞머리만 있고 뒷머리는 대머리라서, 왔을...